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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체스 전략전술 작전
작성자 브레인TV
등록일 2009-03-24
☯ 체스작전

1. 불균형이란 무엇인가?
2개의 서로 다른 포지션의 차이를 의미한다. 궁극적으로 목표를 달성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면 가능한 많은 불균형을 형성하도록 한다.
단, 상대방의 이점으로 작용할 불균형은 허용하면 안 된다.

2. 핵심 불균형 7개를 나열하라.

우세한 마이너 피스는 폰 구조, 공간, 자원, 핵심 파일 또는 칸의 지배, 전개에서 선두, 주도권 등이다.
전개에서 선두와 주도권은 일시적인 불균형인 반면 나머지는 대부분 영구적인 포지션이다.

3. 계획이란 무엇인가?
현존하는 포지션의 특성을 긍정적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주의점 : 하고 싶은 대로가 아니라 포지션에 맞게 한다.
이 둘 간 에는 큰 차이가 있다.

4. 정적과 동적 우위 점 또는 불균형의 차이점은?

정적인 불균형은 장기적이고 대부분 포지션에 의존하는 반면, 역동적인
불균형은 단기적이고 대부분 전략적이다.

5. 좋은 비숍과 나쁜 비숍의 차이점은?

좋은 비숍은 자기 쪽 폰의 앞을 가로막고 있지 않다.
나쁜 비숍은 중앙 폰이 같은 칼라 칸에서 앞을 가로막고 있다.

6. 활동적인 비숍도 나쁠 수 있는가?

그렇다. 활동적인 비숍도 나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좋은” 및 “나쁜” 수식어는 무시한다.
“비숍이 유용한 역할을 하고 있는가?” 라고 질문을 중시하고 답이 부정적이면 비숍을 게임에 투입할 방법을 찾는다!

7. 나쁜 비숍을 치료할 수 있는 3가지 방법은?

①동등한(또는 우세한) 가치의 기물과 교환한다.
②폰을 비숍과 동일한 색깔 칸에서 다른 데로 움직인다.
③비숍을 폰 사슬 밖으로 이동시킨다.

8. 나이트가 세력을 최대한 발휘하려면 무엇이 필요한가?

중앙 쪽의(advanced) 영구적인 지원 포인트가 필요하다.
나이트는 랭크4에서 비숍과 동등하고, 랭크 5에서 비숍보다 우세하고 랭크6에서 흔히 룩과 동일한 가치가 있다.

9. 나이트를 이기는 스타인니츠 규칙을 설명하라.

중앙 쪽의(advanced) 지원 포인트를 모두 제거한다.

10. 상대방이 비숍 2개를 가지고 있으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포지션을 폐쇄하고 비숍 2개를 부담스러운 집으로 만든다.
그 중 한 개는 교환하고 한 개만 남긴다.


11. 비숍 2개가 나이트 2개보다 우세한 이유는?

비숍의 약점은 2개 색깔 칸을 모두 지배할 수 없다는데 있다.
이동성 측면에서는 나이트가 비숍만 못하지만, 궁극적으로 보두의 모든칸으로 갈 수 있다.
비숍 2개를 합하면 2개 색깔의 칸을 지배할 수 있어 서로 보완적인 역할을 해준다.
나이트 2개는 서로 길을 막을 수도 있는데, 이러면 같이 활용하기 힘들다.

12. 추가 공간이 좋은 이유는?

공간이 적은 쪽이 기물을 놓을 수 있는 활동적인 칸을 찾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능숙한 플레이어는 추가로 얻는 공간을 숨기고 비좁은 구석에서 상대방을 눌러 이기려고 노력한다.

13. 공간이 적은 쪽이 상황을 개선하려면?

기물 교환을 가능한 많이 하면 남은 기물의 활동범위가 넓어진다.

14. 완전한 폰 중앙(Full pawn center)을 형성하면 좋은 이유는?

활동공간이 넓어지고 적의 움직임을 제한한다.

15. 완전한 폰 중앙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파괴할 수 없게 만들면 상대방이 대응할 수 없어 공간부족으로 파멸한다.

16. 상대방이 완전한 폰 중앙을 만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약점이 되도록 해야 한다. 모든 것을 걸고 공격한다!


17. 이중 폰은 항상 나쁜가?

이중 폰은 흔히 좋다. 왜냐하면 반개방 또는 개방된 파일을 제공하고 중요한 칸에 대한 지배도 가능하게 해준다.

18. 고립된 d폰을 어떻게 활용하며, 또한 어떻게 대처하는가?

(백의 입장에서) 고립된 d폰으로 인해 e5 칸을 활용할 수 있다. 이 칸은 나이트를 위해 훌륭한 집이 되거나 중앙에서 공간적 이점이 된다. 백은 적의 킹을 위협하는데 사용한다.
흑은 d폰 앞의 d5 칸을 지배하려고 싸운다. 그런 다음, 마이너 피스를 모두 교환해서 백의 공격을 막으려고 한다. 이제 흑은 d5에 룩을 놓고 d7 또는 d8에 다른 메이저 피스를 놓아서 d4-폰에 이중 공격을 가한다. 때마침 ...c6-c5 또는 ...e6-e5 수로 d파일에 있음직한 핀 공격을 활용해서 포위된 폰을 구한다.
일반적으로 백은 초반에 퀸을 얻어서 공격 가능성을 높이고자 한다. 그러나 만일 마이너 피스가 너무 많이 교환되면, 백은 퀸을 교환하고 싶을 것이다. 그러면 킹이 중앙으로 안전하게 와서 d4를 지킬 수 있다. 또한 (공격 가능성이 사라지면) 룩을 교환하려고 할 수 있다. 왜냐하면 룩이 없으면 흑이 d4에 최적의 압력을 가할 수 없게 된다.

19. 개방된 파일이 항상 룩에게 좋은가?

그렇지 않다. 적의 포지션에 침투할 수 없으면 개방된 파일은 중요하지 않다. 만일 침투 포인트가 있거나 상대방의 지배로 넘어가 자기 포지션에 대한 침투를 막을 수 있는 경우에만 룩을 개방된 파일에 놓는다.

20. 개방된 파일에 룩 2개와 후방에 퀸까지 기물 3개를 놓으면 이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알렉하인의 총(Alekhine's Gun)

21. 이점이 정적이면 게임이 느려지고 동적이면 빨리잔다.
(흔히 빠른 게임의 경우 정적인 이점이 오랫동안 남아있다)
이 점을 염두에 두고, 다음 상황에서 게임의 진행 속도를 결정하라.
a. 전개에서 앞선다.
빠르게 : 곧바로 활용하지 않으면 없어진다.

b. 고립된 d폰.
빠르게 : 고립된 폰이 잠재적으로 약하지만 역동성으로 보장된다.
이를 빨리 활용하지 않으면 폰의 내재적 약점 때문에 골머리를 앎게된다.

c. 상대방의 뒤쳐진 폰과 맞선다.

느리게 : 정적인 강점이다. 천천히 힘을 키운다.

d. 주도권을 잡다.
빠르게 : 주도권을 잡으면 게임을 지배한다.
사라지기 전에 활용해야 한다.

e. 자원의 이점

느리게 : 자원은 영원하다. 만일 다른 모든 사항이 동등하다면 게임에서 이긴다.
따라서 천천히 자원 약점에 대한 상대방의 보상을 중립 시킨다.

f. 우세한 마이너 피스

느리게 : 이것은 포지션의 특성으로 게임 전반에 걸쳐 활용할 수 있다.

g. 적의 진영에서 약한 칸을 상대한다

느리게 : 시간적 여유를 갖고 상대방이 칸을 뺏어갈 수 없도록 한다.
긍극적으로 기물의 집으로 활용한다.

h. 공간의 이점
느리게 : 상대방에게 천천히 고통스러운 압력을 가할 수 있게 해준다.
오래 걸릴수록 고통은 심해진다.

22. 다음질문에 맞는지 틀린지 0 X 로 답하시오.

a. 비활동적인 포지션보다 자원 때문에 지는 편이 낫다.
(O) 자원의 중요성은 활동적인 기물이나 계획보다 뒷전으로 밀린다.

b. 보통 비숍이 나이트보다 약간 우세하다고 여겨진다.
(X) 비숍과 나이트를 동등하게 여겨야 한다. 포지션에 따라 답이 다르다.

c. 비숍의 경우 개방된 포지션이 좋다.
(O) 개방된 포지션에서 보통 비숍이 나이트보다 우세하다.

d. 룩은 랭크8에서 최고의 파워를 누린다.
(X) 랭크7은 룩의 천국이다.

e. 랭크7에 있는 룩은 흔히 폰의 가치와 비슷하다. (O)

f. 랭크7에 있는 룩 2개는 “방랑하는 포획자”라고 불린다.
(X) 랭크7에서 행로상의 모든 기물을 잡아먹기 때문에 돼지로 알려진다.

g. 적의 킹에 대한 공격이 가장 효과적인 계획이다.
(X) 중앙 플레이가 체스에서 가장 효과적인 계획이다.

h. 나이트는 랭크8에서 가장 값을 발휘한다.
(X) 나이트는 랭크6에서 가장 효과적이다. 랭크7과 8에서 지배하는 칸이적어진다.

i. 보호되고 있는 통과된 폰은 있으면 항상 좋다.
(X) 만일 랭크5를 넘기 전에 상대방 나이트가 가로막으면 보호되고 있는 통과된 폰은 실제로 단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

23. 상대방의 폰 요새를 무너뜨리고자 설계된 체계적인 폰 전진 계획을 폰 브레이크라고 한다.
이 같은 방법을 통해 얻게 되는 이점을 제시하라.

폰 브레이크는 다음의 목적을 위해 사용한다.

폰의 전진으로 공간 획득


룩을 위해 파일을 개방할 수 있다.


비숍을 위해 대각선을 개방할 수 있다.


상대방 진영에 약한 칸을 만들 수 있다.


적의 진영에서 폰을 취약하게 만들 수 있다.


24. 중앙이 고착된 포지션에서 측면공격을 가할 때 무엇을 사용하는가?
기물 또는 폰?

봉쇄된 포지션에서 중앙 폰은 양쪽 모두의 활동을 제한한다.
특히 룩이 싸움에 참여하기가 힘들다. 따라서 폰을 먼저 사용하는데, 폰이 향하고 있는 방향 쪽에 소유된 공간이 많이 때문에 이쪽에서 먼저 측면공격을 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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