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뇌를 업그레이드 하는 방송! 브레인TV

브레인TV소식

HOME> 대회소식> 브레인TV소식> VIEW

제목 9/3~11일 한가위 다문화축제
작성자 브레인TV
등록일 2011-08-26
첨부파일
신명나게 세계인이 함께 즐기는 한가위 연휴: 9.10(일)~9.13(화)
- 정겹고 유쾌한 한가위 연휴, 국립민속박물관이 책임진다 -
- 국립민속박물관, 9월 3일부터 13일까지 풍성한 41개 프로그램 운영-

일시: 9월 3일 ~ 13일
장소: 서울시 종로구 삼청로 37 (국립민속박물관)
문의: 02) 3704-3122

□ 한가위연휴 기간 중(9.10~9.13)에는 한가위음식 나누기, 전통· 다문화 교차공연, 민속놀이마당, 전통공예 만들기 마당, 다문화음식 판매 부스 등 송편과 가배주를 먹고 공연과 전시를 보고 민속놀이 배틀 프로그램과 다양한 전통공예 만들기 체험도 하고 손에 손잡고 보름달 아래서 강강수월래를 하면서 소원도 비는 흥겹고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연속적으로 펼쳐진다. 주요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 흥겨운 농악, 타악, 탈춤과 페루 민속음악, 그리고 신나는 놀이 · 만들기 체험(9.10~13)
연휴 첫날인 9월10일부터 13일까지 투호, 굴렁쇠, 제기차기 등 민속놀이 체험과 한지공예, 장대위에 앉은 솟대 만들기, 탈 만들기, 단소 만들기 등의 전통공예 공개체험교실이 내내 이어지며 임실필봉농악, 타악공연, 탈춤, 페루민속음악, 전통대북공연도 일자별로 개최된다.

□ 삼색 송편도 먹고 가배주도 나누고(9.12~9.13)
추석 당일과 다음날까지 깨, 콩 등으로 속을 넣은 삼색송편과 햇곡식으로 빚어 추석때 마시는 절기주(節氣酒)인 가배주를 방문객에게 무료로 나눠준다.



□ 휘엉청 보름달 아래서 둥글게 둥글게 세계인이 강강술래(9.12/19:00~20:00)
추석당일에는 국립민속박물관 앞뜰에서 둥근 한가위 보름달을 보며 다함께 참여할 수 있는 강강술래 저녁 특별공연이 열린다.



□ 각 나라 전통의상 입고 오는 관람객에게 기념품 증정(9.12~13)
추석 당일과 다음날에는 한복 또는 중국, 베트남, 일본 등 각 나라의 전통 복식을 입고 와서 행사에 참여하는 관람객에게는 일별 200개 한정 선착순으로 기념품도 증정할 예정이다. 더불어 ‘다문화가족’이 되어보는 체험코너에서는 준비되어 있는 다른 나라의 전통 복식을 가족이 입어보고 무료 즉석사진을 찍음으로서 사진속 다문화가족이 되어보는 체험을 통해 다문화를 더 친근하게 이해할 수 있는 기회도 마련하고 있다.



□ 출출한 관람객에게 다문화가족이 직접 만드는 음식 판매 부스 운영 (9.13)
또한 한가위 다음날에는 박물관 나들이 온 관람객들이 국내 다문화가족의 상위순위를 차지하는 중국, 베트남, 필리핀, 일본 등의 다문화가족이 직접 만드는 다문화음식도 단돈 천원으로 맛 볼 수 있는 음식판매 부스를 운영(베트남 월남쌈, 중국 쫑즈, 필리핀 비코, 일본 미타라시 단고), 음식체험을 통한 다문화 이해의 자리도 마련할 예정이다.



□ 한가위 다문화축제를 통하여 우리 민속 문화와 다문화가 함께 어우러지는 문화적 다양성과 풍요로움을 바탕으로 ‘둥글게 둥글게’ 세계인이 함께 하는 행복한 지구촌을 이루는 기초를 다지고 우리의 전통세시풍속 한가위를 세계인이 함께 ‘축제’로써 즐길 수 있는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국립민속박물관에서 2009년에 이어 올해로 2번째 여는 다문화축제는 서로 이해하고 마음을 나누는 열린 다문화사회를 향한 또 하나의 다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TOP